-
[전시]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전시 2024. 10. 29. 23:45
[전시] 가장 진지한 고백: 장욱진 회고전
장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 99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전시기간 : 2023.09.14 - 2024.02.12
방문날짜 : 2023.11.15
전시소개_장욱진(張旭鎭, 1917-1990)은 한국 근현대 화단에서 이중섭, 김환기, 박수근, 유영국 등과 함께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2세대 서양화가이자, 1세대 모더니스트이다.
‘지속성’과 ‘일관성’은 장욱진 그림의 주요한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재료를 가리지 않는 자유로움과 하나의 고정된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작 태도를 보여주며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했다. 현재 알려진 작품들만 헤아려도 유화 730여 점, 먹그림 300여 점으로 그 수가 상당하다. 나무와 까치, 해와 달, 집, 가족 등 일상적이고 친근한 몇 가지 제한된 모티프만을 평생에 걸쳐 그렸지만, 매체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쳤다. 또한 서양화를 기반으로 동양적 정신과 형태를 가미하면서도 서로 간 무리 없이 일체(一體)를 이루는 경우는 장욱진 외에 한국 현대미술사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번 전시는 1920년대 학창 시절부터 1990년 작고할 때까지 약 60여 년간 꾸준하게 펼쳐 온 장욱진의 유화, 먹그림, 매직펜 그림, 판화, 표지화와 삽화, 도자기 그림을 한 자리에서 조망한다. 장욱진은 그의 화문집(畵文集) 『강가의 아틀리에』 서문에서 밝혔듯이, “참된 것을 위해 뼈를 깎는 듯한 소모”까지 마다하지 않았다. 누구보다 자유로운 발상과 방법으로 화가로서의 본분을 지키며 자기자신을 소모시켰다. “나는 정직하게 살아왔노라.”라고 당당하게 외치며 ‘진솔한 자기 고백’으로 창작에 전념했다.
그가 떠난지 30여년이 흘렀지만, 그의 그림은 지금도 여전히 세상을 향해 정직하게 고백하고 있다.“그림처럼 정확한 나의 분신(分身)은 없다.
난 나의 그림에 나를 고백(告白)하고 나를 녹여서 넣는다. 나를 다 드러내고, 발산하는 그림처럼 정확한 놈도 없다.”
‐ 장욱진, 「마을」, 『조선일보』, 1973. 12. 8.
감상_
전시를 준비한 사람들의 철저한 준비성이 느껴져서 온전히 몰입하기 좋았다장욱진이라는 화가의 삶을 따라가는 느낌이 들어서 굉장히 완성도 높은 전시라고 느꼈다
당사자가 준비하지 않은 전시들은 그저 포토존을 만드는데 급급하거나 본인들의 입맛대로 해석해버려서
난감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전시는 장욱진 화백의 삶을 뜯어보며 전시 동선과 구성에 고민을 쏟은게 느껴진다
삶을 나이대별로, 겪게되었던 사건들을 중심으로 화가의 그림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또
시간과 사건을 따라가 노년에 이르게 되면 마치 그 순간을 위해 달려온 거처럼 삶의 모든 테크닉이 녹아 있는게 보인다
23년도에 본 전시들 중에 가장 만족스러웠던 전시
방문사진_'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시] 한·인도 수교 50주년 기념 인도현대도자 (3) 2024.10.31 [전시] 과거는 자신이 줄거리를 갖고 있음을 드러낸다 (4) 2024.10.31 [전시] 유근택: Reflection (3) 2024.10.28 [전시] 키얀 윌리엄스 개인전: 별빛과 진흙 사이 (3) 2024.10.28 [전시] 파올로 살바도르 개인전: Misterios inscritos en tela 천에 새겨진 미스터리 (3) 2024.10.24